오늘 얘기 해 볼 것은 김치볶음밥 맛있게 만드는법에 대한 것인데요, 김치볶음밥은 언제 어디서나 먹어도 맛있는 우리 한국인의 별미입니다. 하지만 자칫잘못하면 질퍽해져 망칠수가 있는데요, 하단에서 자세한 비법내용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김치
사람은 비타민이나 무기질이 많은 채소의 섭취가 필요한데 채소는 곡물과 달라서 저장하기가 어렵습니다. 물론 채소를 건조시켜 저장할 수는 있지만 건조시키면 본래의 맛을 잃고 영양의 손실을 가져오게 되어요. 이로 인해서 채소를 소금에 절이거나 장·초·향신료 등과 섞어서 새로운 풍미를 생성시키면서 저장하는 방법을 개발하게 되었어요. 이렇게 개발된 우리 고유의 음식이 바로 김치입니다.
김치볶음밥 맛있게 만드는법
김치볶음밥 맛있게 만드는법 - 돼지 김치볶음밥
밥 2공기,김치 1컵,야채 1컵,돼지고기,닭가슴살 등(선택사항) 1컵,다진 마늘 2-3, 타당한 크기의 파 2-3개,간장 2~3큰술,참기름 한 큰술,고춧가루 또는 고추장(선택사항),계란 1-2개(선택사항),쌈장
프라이팬이나 센 불로 가열합니다. 팬에 기름을 살짝 두릅니다. 마늘을 넣고 향이 날 때까지 1분간 볶아줘요. 팬에 야채와 닭가슴살 또는 돼지고기 등을 넣고 현연히 익을 때까지 볶아주어요. 팬에 김치를 넣고 더 볶습니다. 밥을 팬에 넣고 모든 재료를 섞고 밥이 현저히 익을 때까지 볶아주어요. 작은 그릇에 간장과 참기름을 같이 섞어줍니다. 혼합물을 밥 위에 붓고 1분 더 볶아줘요.
계란을 넣는 경우 밥을 팬의 한쪽으로 밀고 빈 공간에 계란을 깨뜨려줍니다. 달걀이 익을 때까지 스크램블한 뒤에 밥에 섞습니다. 김치볶음밥에 고추장이나 쌈장으로 간을 살짝 맞추어주면 좋습니다. 고춧가루는 맛보다는 색을 내기 위함이기에 김치의 색이 하얀빛이 많이나면 더 쓰고 붉으면 덜 써도 좋아요. 간장은 익은 김치일때는 조금만 사용하고 있으며 시고 간이 많이 빠진 김치일 경우에 좀 더 써도 바람직합니다.
김치는 신김치가 제일 맛있겠지만 없다고 한 개 그냥 김치도 할 수 있는다고 해요. 만일에 신김치를 쓴다면 설탕을 넣어주면 바람직합니다. 신맛에 설탕이 들어가면 감칠맛을 느끼게 될수 있어 신김치에 설탕을 쓰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김치찌개를 할 때도 신김치에 설탕을 넣으면 맛있어지는 것과 같은 원리라고 볼 수 있습니다. MSG는 흰색의 MSG만 취급하는는것이 바람직합니다.
소고기 다시다는 볶음밥에 넣으면 따로 놀기 때문에 할 수 있는 기본 MSG를 사용하며 그렇지 아니하면 굴소스를 다루는 것이 좋습니다.
김치볶음밥 맛있게 만드는법 - 김수미 김치볶음밥 황금레시피
먼저 김치볶음밥은 역시 묵은지로 만들어야 제맛이죠? 묵은지 머리 부분을 썰어준 뒤 세로로 잘라 주세요. 이때 넣는 묵은지 양은 밥 양에 맞춰서 준비하시면 돼요. 세로로 썬 묵은지는 다시 가로로 잘게 썰어주시구요, 오늘 알려드릴 김치볶음밥 맛있게 만드는법 김수미 김치볶음밥 황금레시피의 포인트는 상상도 못한 의외의 재료는 바로 장조림입니다.
혹시라도 집에 만들어 둔 장조림이 있으면 더욱더 금상첨화겠죠? 이제 팬에 잘게 썬 묵은지를 넣고 볶습니다. 오늘 소개할 김치볶음밥 맛있게 만드는법의 또 하나 특이한 점은 묵은지를 넣고 볶을 때 기름을 넣지 않는다는 것이예요.
기름 대신 묵은지 국물을 넣는다고 해요. 기름을 넣지 않기 때문에 깔끔하게 만들 수 있구요, 대신 장조림 국물을 함께 넣습니다. 팬에 장조림 국물도 넣고 양념이 졸아들 때 밥을 넣어 주시면 돼요. 밥1공기와 묵은지 국물을 넣은 후 중불에서 볶습니다. 묵은지 국물이 들어가서 탈 걱정을 하지 않아도 되어요. 여기에 참기름 2분의 1 큰술을 넣고 더 볶아주세요.
여기에 이제 장조림을 잘게 썰어 넣어줍니다. 김수미 김치볶음밥 맛있게 만드는법에는 참치, 햄 등 여러가지 재료를 활용할 수 있지만 장조림을 넣는 경우는 거의 없었죠? 작게 썬 장조림 고기를 넣고 볶은 뒤 김치볶음밥의 하이라이트, 계란프라이를 올리고 통깨를 뿌려주면 김치볶음밥 맛있게 만드는법 김수미 김치볶음밥 황금레시피가 완성됩니다.
김치볶음밥 맛있게 만드는법 - 백종원의 김치볶음밥 레시피
재료 준비(2~3인분) 신김치 1/4포기 밥 2공기 통조림햄 200g 대파 1대 달걀 3개 양조간장 1숟가락 고운 고춧가루 1숟가락 기름 5숟가락 설탕 1숟가락 조미김 참기름 1숟가락 통깨숟가락 계란
아래 소개해 드리는 것은 양을 늘린 것으로 소개해 드릴 테니 참고하셔서 만드시길 바랄게요. 부재료는 소세지, 통조림햄, 참치 등 집에 있는 재료를 넣어 만드시면 되세요. 통조림햄 200g은 먹기 좋은 크기로 작게 썰어주세요. 김치 볶음밥은 신김치로 만들어야 맛있는데 신김치 1/4포기는 가볍게 김치소를 털어낸 후 먹기 좋은 크기로 썰어주세요.
달구지 않은 팬에 기름 5숟가락 두르고 쏭쏭 썬 대파를 넣어 센불로 볶아 파기름을 만들어주고, 통조림햄을 넣어 노릇노릇하게 볶아주세요. 통조림햄이 노릇노릇해지면 설탕 1숟가락 넣어서 설탕의 맛과 향기를 더해주며 설탕의 향이 그윽하게 올라오면 다른 재료들을 한쪽으로 몰아주며 빈 공간에 진간장 1숟가락이나 양조간장 1숟가락 넣어 바그르르 끓인 후 재료들과 섞어 수분이 사라질 때까지 볶아주세요.
수분이 사라지면 신김치를 넣어 약불로 볶아주며 고운 고춧가루 1숟가락 넣어 잘 섞어주세요. 김치에 양념이 많아서 고운고춧가루 양을 1/2숟가락으로 줄였어요. 불을 끄고 밥 2공기 넣어 잘 섞어주는데 이 경우에 뜨거운 밥을 넣으면 볶음밥이 질어질 수 있으므로 식힌 후 밥을 넣어주세요. 밥이 잘 섞어졌으면 불을 켠 후 볶아주며 조미김을 잘게 썰어서 넣어주고, 참기름 1숟가락, 통깨를 넣어 잘 섞어주시면 완성입니다.
김치 효험
김치 효험 - 뼈 건강 개선
김치의 효능 중 한 개로 뼈 건강을 고치는게 있습니다. 김치에 뼈를 튼튼하게 해 주는 칼슘이 다량 포함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뼈 뿐 아니라 치아 건강에도 도움이 된다니 성장기 어사람들에게도 좋을것 같습니다.
김치 효험 - 항암 효과
가장 많이 알고 계시는 김치 효험! 바로 항암 효과일텐데요. 김치의 주재료인 배추와 여러가지 채소들에는 비타민과 식이섬유가 풍부하여 대장암을 예방할 수 있는 효능을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김치에 들어가는 마늘의 항암효과까지 더해져 강력한 암의 예방 효과가 있어요.
김치 효험 - 체중조절 효과
일반적으로 맵고 짠 식품은 체중 감량의 적이라고 알고계실테지만 김치는 예외입니다. 김치에 들어가는 고춧가루와 마늘, 무 등에 포함되어 있는 캡사이신과 캠페롤 물질은 신진대사 활성화시켜 살을 빼는 데에 효과적이라고 해요. 이와 함께 김치는많은 식이섬유와 유산균 또한 많이 포함되어 있으므로 변비와 다.이.어.트에 좋습니다.
김치볶음밥 맛있게 만드는법에 대하여 알아봤는데 어떠셨나요? 오늘 알려드린 내용 바탕으로 맛있는 요리 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