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는 찌개 중에서는 된장찌개를 가장 좋아하는데요, 한국인의 소울푸드라고 할 수 있겠죠? 아래에서는 다양한 된장찌개 맛있게 끓이는 방법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려고 합니다. 취향별로 골라드실 수 있으니 주목해 주세요.
된장찌개 효능
된장찌개는 우리 건강에 매우 좋은 음식입니다. 우선, 된장은 단백질과 아미노산, 미네랄 등이 풍부하여 면역 상승와 혈압을 감소하게 만드는 효과가 있답니다. 또한, 된장은 장내 미생물의 균형을 조절하고 소화를 돕는 데 도움을 주어 소화기 질환 예방에도 효과적이예요.
된장에 들어있는 이소플라본은 항산화 효과가 뛰어나 대사증후군 예방에도 효과적이예요. 이에 더해, 돼지고기나 멸치 등과 같은 고단백 식재료와 채소류를 함께 끓여 복용하는 된장찌개는 단백질 섭취와 영양소의 흡수를 증진시켜 건전한 신체를 지속하는 데 보탬이 돼요.
돼지고기 된장찌개 맛있게 끓이는 방법
재료:
된장 2~3 큰 숟가락
물 4~5컵 0돼지고기 또는 묵은지
대파 1대 (다듬어서)
마늘 3~4쪽 (다진 것)
고춧가루 1 작은 숟가락
미나리나 부추
감자, 양파, 도라지, 무 등 여러가지 채소
참기름 1 큰 숟가락
조리 시작
먼저 냄비에 물을 붓고 된장을 넣어서 풀어줘요. 푼 된장이 물과 잘 섞이도록 잘 저어주세요.
된장 물에 대파와 마늘을 넣고 끓여주어요. 대파와 마늘은 끓이면서 향을 내 줘요.
돼지고기나 묵은지를 활용한다면 냄비에 추가하여 함께 끓입니다. 돼지고기는 익을 때까지 볶아주고, 묵은지는 썰어서 넣어주세요.
고춧가루를 활용한다면 된장찌개에 넣어서 간을 맞춰줘요. 고춧가루를 더 많이 넣으면 매콤하게, 적게 넣으면 덜 매콤하게 만들 수 있답니다.
준비한 채소를 넣고 끓여주세요. 감자, 양파, 무 등을 활용하여 여러가지 맛을 낼 수 있답니다.
가지가지 재료가 익으면, 참기름을 넣고 끓여줘요. 참기름은 된장찌개에 고소한 맛과 향기를 더해줘요.
된장찌개가 끓어오르면 불을 끄고 미나리나 부추를 넣어 마무리해요. 이렇게하면 신선한 향과 색감을 더할 수 있어요.
된장찌개를 그릇에 담고, 밥과 함께 맛있게 드시면 되어요.
차돌박이 된장찌개 맛있게 끓이는 방법
재료 : 차돌박이 100g, 된장 3숟가락 듬뿍, 물 3컵, 두무 1/2모, 애호박 1/4개, 양파 1/4개, 느타리버섯 약간, 대파 1/2개, 다진 마늘 1숟가락, 참치액 1/2숟가락, 국간장 1/2숟가락, 고춧가루 1티스푼
된장찌개 끓이는데 넣을 야채와 두부를 준비해요. 애호박, 양파, 느타리버섯, 대파 등 냉장고에 남은 재료들을 활용하여도 좋아요.
된장찌개 재료들은 두부를 기준으로 1.5Cm 이하로 잘라주세요. 느타리버섯은 길다면 2 등분하고 두꺼운 것들은 잘게 찢어줘요. 대파는 송송 썰어주세요.
다진 마늘, 참치액, 국간장 준비하고 된장의 짠맛은 약간씩 다르니까 국간장으로 간을 맞춰주면 되어요. 참치액을 약간 넣어주면 육수 같은 맛을 내주면서 감칠맛도 좋더라고요.
물 3컵을 불에 올려서 끓이기 시작하고 된장 3숟가락을 넣어요. 짠맛의 정도가 다르니까 입맛에 맞도록 3~4숟가락 사이로 조절하시면 돼요. 나중에 국간장으로 간을 추가할 수도 있으니까 조절할 때 참고하시면 됩니다.
두부, 애호박, 양파, 느타리버섯 자른 것을 넣어주고요. 다진마늘 1숟가락, 고춧가루 고운 걸로 1티스푼 넣어주세요. 고춧가루를 넣으면 약간 칼칼한 맛이 나서 더 맛있답니다.
된장국이 끓으면 참치액 1/2숟가락을 넣어주시고 간을 확인하고 부족하면 국간장으로 맞춰요.
대파 중 흰 부분을 먼저 넣어주시고 차돌박이를 넣어줄 차례예요. 동글동글 말려 있는 걸 펼쳐서 2조각 정도로 찢어준 상태예요. 한꺼번에 넣으면 뭉치기도 하니까 잘 풀어서 넣어줘요. 뒤적이면서 2~3분 끓이면 얇은 차돌박이가 잘 익어요.
남겨뒀던 대파의 초록 부분을 넣어주며 불을 끄시면 돼요. 뚝배기에 끓일 경우 잔열로 익을 걸 계산해서 미리 꺼주시면 되어요.
고기집 된장찌개 맛있게 끓이는 방법
재료
된장 2스푼, 고추장 1스푼, 감자 하나, 애호박 1/3개, 양파 1/2개, 양배추, 두부 반모, 청양고추 하나, 다진 마늘 1스푼, 대파 흰 부분, 건새우, 들기름, 팽이버섯
끓이는 방법
먼저 들기름을 두루고 된장과 고추장을 살짝 볶아주세요 끓이기 전에 한번 볶아주면 텁텁한 맛은 줄어들고 구수한 맛은 더 올려줄 수 있습니다. 첫 번째 비법 재료 건새우를 넣어주시면 좋아요. 건새우를 한 줌 정도 빻아서 넣어주면 시원하고 깊은 맛을 낼 수 있습니다. 잘 볶아진 장에 물 400ml를 넣고 건새우를 빻아서 넣어주시고 끓여주세요 익는 데 시간이 걸리는 감자도 깍둑 썰어서 넣어주세요 대파 흰 부분을 총총 썰어서 넣어주세요.
대파의 흰 부분을 충분히 썰어서 넣어주는 게 두 번째 비법입니다. 다음으로 잘게 썬 양배추와 양파, 팽이버섯, 애호박을 넣고 끓여주시다가 청양고추와 다진 마늘을 넣어주세요. 된장찌개에 감소할 수 없는 것이 바로 두부인데요, 두부를 먹기 좋은 크기로 썰어서 넣어주세요.
마지막으로 재료에서 맛이 우러나도록 불을 살짝 줄여서 섞어주시면서 한 번 더 끓여주시면 된장찌개 맛있게 끓이는법 완성입니다. 건새우를 넣어서 시원하고 된장의 구수한 맛이 재료들과 어우러져 고깃집 부럽지 않은 된장찌개가 완성돼요.
된장찌개 맛있게 끓이는 방법 - 백종원 레시피
된장찌개에 들어가는 된장은 종류가 워낙 다양해서 종류별로 끓이는 방법에 차이가 있는데 백종원 레시피에서는 기본적인 방법을 활용한다고 하니 참고하시길 바래요. 된장찌개에서 주요한 것은 육수라고 합니다. 쌀뜨물을 활용하시는 분들도 계신데 그것도 좋지만, 멸치를 활용하여 육수를 내는 방식입니다. 만에 하나라도 멸치로 육수를 내기 싫으신 분들은 소고기, 돼지고기, 소고기 다시다, 멸치 다시다 중에 아무거나 활용하셔도 상관없답니다.
재료
된장 1/3컵(60g) 물 약4컵(750mL) 간 마늘 1/2 큰술(8g) 육수용 멸치 10마리(20g) 애호박 1/2개(130g) 양파 1/2개(80g) 느타리버섯 1컵(80g) 대파 2/3컵(60g) 청양고추 2개(14g) 홍고추 1/2개(7g) 두부 1/2모(180g)
순서
육수를 우려낼 멸치는 대가리와 내장 그리고 가시까지 제거해주세요. 다듬은 멸치 10마리를 통으로 넣지 마시고 손으로 잘게 뜯어서 냄비에 넣어주세요. 그 위에 물 약 4컵(750ml)을 부어주시구요. 물을 끓여주세요.
육수가 끓여질 동안 채소를 다듬어 주시면 되어요. 느타리버섯은 손으로 일정한 두께로 찢어주세요. 양파는 깍둑 썰기해주시구요, 애호박도 깍둑 썰어주세요. 풋고추도 큼직하게 썰어주시고 파도 적당한 크기로 썰어주세요. 마지막으로 두부도 깍둑 썰어주세요.
멸치국물이 어느정도 우러났으면 손질한 양파 1/2개를 먼저 넣어주세요. 이렇게 양파를 먼저 넣어주면 멸치의 비린 맛이 잡히는 효과가 있답니다. 이로 인해서 된장찌개를 끓일 때 양파와 파는 반드시 넣으라고 한답니다.
이제 손질한 느타리버섯 1컵, 애호박 1/2개를 넣어주시고 간 마늘 1/2 큰 술도 넣어주세요. 이제 된장 1/3컵을 해소해주세요. 된장은 종류가 많은데 백종원님은 재래식 된장을 선호하신다고 해요.
물이 끓어오르고 양파가 어느정도 익으면 나머지 채소인 대파, 청양고추, 홍고추를 넣어주세요. 채소를 넣고 한번 더 끓어오르면 두부 1/2모도 넣어주세요. 고춧가루는 입맛에 맞추어 넣으셔도 되고 안 넣으셔도 되어요. 보글보글 끓어오르면 된장찌개 맛있게 끓이는 방법 완성입니다.
달래 된장찌개 맛있게 끓이는 방법
달래 된장찌개 재료
육수 재료
물 700cc, 멸치 한 줌, 다시마 2조각
된장 2숟가락, 멸치 다시다 커피스푼 1 스푼
찌개 재료
냉이 1묶음, 애호박 3분의 1토막, 두부 1모, 쪽파 3 뿌리, 양파 3분의 1토막
청양고추 2개, 양파 3분의 하나
달래 된장찌개 맛있게 끓이는 방법
1. 물 700cc에 멸치, 다시마를 넣고 멸치 국물을 내어줘요.
2. 국물이 끓기 시작해서 중불로 저하시키고 약 15분간 끓여서 국물을 준비해 뚝배기에 담아주어요.
3. 호박도 먹기 좋은 크기로 나박 썰어주어요.
4. 두부를 적당한 크기로 썰어 준비해요. 냉이를 깨끗하게 씻고 밑 둥에 붙은 찌꺼기을 떼어냅니다. 잎도 잘 다듬어 주며 4등 분정도 썰어 둡니다. 파, 청량고추도 썰어놓습니다.
7. 된장 2숟가락과 고추장도 미리 멸치국물에 개어 놓습니다. 그래야 잘 풀어져요.
8. 준비해 둔 멸치국물을 뚝배기에 넣고 불위에 올려서 끓여주어요. 끓기 시작하면 호박을 먼저 넣고 호박이 살짝 익었을 때 두부를 넣어 줘요. 이 때에 풀어둔 된장을 넣어 잘 섞어 줘요. 다시다도 넣어주어요.
9. 두부가 둥둥 뜨면 다 익은 것입니다. 이 경우에 쪽파를 넣고 양파를 넣어주어요. 다시 끓으면 마지막에 달래와 청양고추를 넣고 끓어오르면 불을 꺼주어요. 달래 향기가 집안 가득 퍼져요.
된장찌개 맛있게 끓이는 방법에 대해 알아봤는데 군침이 돌지 않으시나요? 레시피 참고해서 맛있게 드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