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래에서는 무나물 맛있게 하는 법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려고 합니다. 겨울 제철을 맞은 무는 영양도 풍부하고 간단하게 무쳐서 나물로 먹으면 좋습니다. 어떻게 만들면 맛있는지 알아볼까요?
무나물 맛있게 하는 법
무나물 맛있게 하는 법 - 김수미 레시피
재료 : 무, 다진 마늘 반 큰술, 들기름 반 큰술, 소금, 양조간장 반 큰술, 참기름 반 큰술, 무 크기로 썬 파, 통깨 반 큰술, 검은깨 약간
먼저 무는 가장자리를 네모 모양으로 예쁘게 썰어 줍니다. 그리고 결대로 썰어 주세요. 냄비 한쪽에 콩나물 삶을 물을 미리 높여주고, 다른 냄비에 채썬 무를 넣어줘요. 물 없이 약불에서 무를 달달 볶다가, 다진 마늘 반 큰술을 넣고 함께 볶아줘요.
여기에 들기름 반 큰술을 넣고, 소금은 입맛대로 알아서 적당히(?) 넣어줍니다. 콩나물 삶을 물이 끓으면, 소금 1큰술을 넣고 콩나물 130g을 넣어줘요. 그리고 뚜껑을 닫아줘요. 콩나물을 재빠르게 넣고 무나물을 다시 달달 볶다가, 양조간장 반 큰술과 참기름 반 큰술, 그리고 무 크기로 썬 파와 통깨 반 큰술도 넣어주어요. 그리고 검은깨를 약간 넣어 마무리하면 간단하게 무나물 완성입니다.
무나물 맛있게 하는 법 - 백종원 무나물볶음
재료 : 무 3컵, 대파 2스푼, 간 마늘, 진간장, 설탕, 들기름, 깨소금, 쌀뜨물 1/2컵.
여기서 무는 종이컵으로 3컵인데요 무게는 330g이지요 사진에 관찰되는 정도면 되는데 대략 커다란 무라면 1/5 정도? 아무튼 볶았을 때 접시로 2접시 안되게 나오는 양이라고 생각하면 될 것 같아요. 무를 채를 쳐줘야 하는데,. 얇게 두께가 0.5cm 길이는 7cm로 채를 쳐주세요! 그리도 같이 볶을 야채는 대파입니다. 대파는 얇게 썰어서 2스푼 정도의 양을 준비해요.
재료가 준비되었으므로 백종원 무나물을 볶아야겠죠? 우선 커다란 프라이팬에 들기름을 3스푼 넣습니다. 대파 2스푼을 넣습니다. 대파를 넣은 후 불을 켜주세요 들기름과 대파는 중불에서 노릇노릇 익을 때까지 볶아주면 되어요. 대파가 노릇노릇 익어가면 무를 넣습니다. 들기름에 무를 넣어서 무가 들기름에 코팅된다는 느낌으로 저어서 볶아주세요! 백종원 무나물볶음의 팁은 바로 쌀뜨물입니다. 쌀뜨물을 1/2컵 넣어주세요!. 쌀뜨물을 넣음으로 무가 타지 않게 해주며 또 감칠맛을 더한다고 해요.
쌀뜨물이 없다면 물을 넣어주세요! 물을 넣은 모습인데요 물을 넣으므로 타지 않고 무가 익을 때까지 볶을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이제 바로 간을 해요. 설탕을 1/2스푼 넣습니다 무채나물을 보다 맛있게 해주는 것 같습니다 그리고 다진 마늘은 1/2스푼 넣습니다 특이하게 백종원 무나물은 바로 진간장을 넣는다는 점 진간장은 3스푼 넣습니다 그리고 통깨를 1스푼 넣어주세요!.
무가 투명하게 익으면서 국물이 자각 자각하게 졸아들 때까지 볶아주면 됩니다. 진간장을 넣어서 그런지 약간 색깔이 검죠? 백종원 무나물볶음, 무채나물 맛있는 무우나물볶음. 접시에 담아준 후 구명용으로 통깨를 살짝 뿌려주면 맛있는 백종원 무나물 만들어 주는 법 완성입니다. 생각보다 만들어 주는 법도 간단하고 먹었을 때 너무 맛있었어요. 앞으로 이렇게 볶아 먹을 것 같습니다 들기름 대신 참기름이나 식용유를 활용해도 된다고 해요. 좀 더 매콤하게 즐기고 싶다면 청양고추를 넣어줘도 되어요.
무나물 맛있게 하는 법 - 알토란 레시피
재료 : 무 500g, 소금 1 큰 술, 생강즙 1 작은 술, 식용유 1 큰 술, 들기름 1 큰 술 반, 다진 파 2 큰 술, 다진 마늘 1 큰 술, 국간장 반 큰 술, 깻가루 2 큰 술
무 500g은 껍질째 0.2cm 두께로 채를 썰어서 준비해 주세요. 사방 0.2cm 두께 정도로 얇게 채를 썰면 씹는 맛이 상당히 좋을 뿐 아니라 간도 잘 배서 사각사각 먹기 좋아요. 이보은 쌤은 무를 그냥 볶는 게 아니라 소금에 한 번 절인다고 해요. 무채 500g에 소금 1 큰 술을 넣어줘요. 무채를 소금에 절이면 무 속까지 간이 잘 배기 때문에 무의 깊은 감칠맛이 날 뿐 아니라 누가 볶아도 맛있는 무나물 맛이 나온다고 해요. 20분간 절여줍니다. 절인 무채는 베 보자기에 넣어서 수분을 짜냅니다. 무나물에 물이 생기지 않게 위 움짤처럼 손으로 꽉~~ 짜주세요.
이보은 무나물 비법은 무를 소금에 절이고 꽉 짜서 볶는 것!! 하나의 비법은 무에 생강즙을 넣어서 향을 입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생강이 무 특유의 알싸한 맛을 이완시켜 준다고 해요. 무채에 생강즙 1 작은 술을 넣고 젓가락으로 살살 섞어주세요. 생강즙을 양념에 넣어도 될 텐데요 왜 무채에 넣는 걸까요? 이렇게 무에 생강즙을 미리 넣어서 버무리면 맛이 더더욱 더 깔끔해지고, 향이 모두에게 입혀지게 되어서 무나물의 맛이 한층 더 업그레이드된다고 해요.
이제 본격적으로 무나물을 볶을 차례입니다. 일단 불을 센 불로 키고요~ 프라이팬에 식용유 1 큰 술을 넣어줘요. 들기름 1 큰 술도 넣어주어요. 식용유와 들기름을 함께 쓰는 이유는?? 들기름의 발연점이 낮기 때문에 식용유로 개선시켜 주기 위해 같이 넣는 거랍니다. 일정 양 달궈지면 절인 무채를 넣고 젓가락으로 볶아줘요. 무가 살짝 투명해질 때까지 볶다가 양념을 하면 양념이 잘 스며들게 됩니다. 다진 파 2 큰 술, 다진 마늘 1 큰 술을 넣고 볶아주어요. 다 볶아지면 불을 끈 후, 들기름 반 큰 술, 깻가루 2 큰 술을 넣고 젓가락으로 잘 섞어주세요. 국간장 반 큰 술을 넣고 잘 섞어주세요.
1. 무 500g은 0.2cm 두께로 채 썬 후 소금 1 큰 술을 넣고 20분간 절인다
2. 절인 무채를 베 보자기에 넣고 수분을 짜낸 후 생강즙 1 작은 술을 넣고 버무린다
3. 팬에 식용유·들기름 각 1 큰 술, 절인 무채를 넣고 센 불에 살짝 볶다가 다진 파 2 큰 술, 다진 마늘 1 큰 술을 넣고 볶는다
4. 불을 끈 후 들기름·국간장 각 반 큰 술, 깻가루 2 큰 술을 넣는다
무 효능
무 효능 - 체중감량
무는 최고의 체중 감량 식품이기도 해요. 어릴 때 날씬해지려면 무 반찬을 많이 먹으라는 이야기도 종종 듣기도 했답니다. 무를 베어물면 입안에 알싸하게 퍼지는 향이 있답니다. 이 알싸한 매운맛을 만들어 주는 물질이 이소티오시아네이트라는 것으로 보입니다. 이소티오시아네이트를 섭취하면 혈액을 깨끗하게 해주며 혈류를 고쳐주는 효과가 있답니다.
또 몸의 에너지를 활용하는 신진대사율을 높여줍니다. 우리의 신체에 누적되어있는 과잉 에너지들은 인체 곳곳 지방에 퍼져있는데 신진대사율을 높이면 이 지방을 태워 에너지를 내기 시작해요. 무는 칼로리가 낮고 수분이 대부분의 무게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체중 감량 시 포만감을 주면서도 수분을 보완되어주는 좋은 체중감량 식품입니다.
무 효능 - 숙취 해소
술을 많이 마시고 난 뒤 숙취에 시달릴 때면 무차나 무즙을 드셔보세요. 매우 제일 좋은 숙취 해소 효과를 경험하실 수 있습니다. 무에 포함된 베타인이라는 물질이 인체 내에 쌓인 알콜을 효과적으로 분해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그리고 일반적인 때에도 무를 연속적으로 복용하면 우리의 신체에 축적돼있는 독성 성분이나 노폐물을 배출하는 것을 도와 간 건강에도 도움이 되며 혈액이 깨끗해질 수 있답니다.
무 효능 - 소화
무는 소화를 재촉해주는 효능이 뛰어나 장기간 천연 소화제로써 그 역할을 톡톡히 해왔습니다. 무에 소화를 도와주는 다양한 효소들이 많은 양 함유되어 있기 때문이예요. 아밀라아제와 다이아스타제가 그 효소들입니다. 속이 더부룩하던가 메스꺼울 때 이 소화효소들은 음식을 분해하고 소화를 장려하여 피로가 쌓이게 된 위의 역할 부담을 덜어줍니다.
이로 인해 위산 분비를 균형있게 바꿔주어 위가 위산에 의해 스스로 훼손되는 것도 막아줘요. 위통증이 있거나 위궤양이 있을 때에도 무를 복용하는 것은 도움이 돼요. 다른 영양소와는 다르게 무에 들어있는 소화효소들은 체온과 비슷한 온도에서 활성을 띄고 고온에 오래 노출되면 사멸하므로 소화를 위해 무를 먹을 때는 열에 익히지 않고 바로 드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무나물 맛있게 하는 법에 대해 알아봤는데 어떠셨나요? 오늘 알려드린 내용 바탕으로 건강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